개인주의가 대두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몇 번 말씀드렸던 대로 한 개인은 사회가 없이 생존이 불가능합니다. 몸이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은, 우리의 생존 방식, 우리가 추구하는 관계 역시 그다지 달라지지 않았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내]가 살아남기 위해, 타인과 차별화를 두고 남들과 달라지려 노력해 왔다면, 이번 주 진정한 매력이 무엇인지를 실감하고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끝나지 않는 풍랑을 잠재우기
영국에는 외로움 부서가 신설되고, 외로움 장관이 임명되었다고 합니다. 사회적 고립은 인간에게 큰 문제가 됩니다. 한 인간의 사회적 관계망을 회복시켜 주지 않는다면, 치료를 해 주고 음식을 지원해 주는 등의 개별 지원만으로는 사회적으로 상처받은 사람을 온전히 살릴 수 없어요.
이 세상은 끊임없이 우리의 안정을 위협하고 우리는 그 위험에 대응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우리는 적응하기 위해 정서적, 신체적, 정신적 힘을 필요로 하고 그만큼 끊임없이 재충전할 수 있는 자원들이 필요합니다.
이 자원은 관계로부터 옵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는 호흡도, 식량도, 돈을 버는 것도 혼자 하는 것이 없어요. 숨쉬기 위해서 공기가 필요하고, 먹고 살아남기 위해서 다른 생명이 필요하고, 돈을 벌기 위해 나를 고용하거나 내 물건을 사는 사람, 그리고 경제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진정한 개인주의는 이 선택에 책임을 지고 스스로의 결정으로 선택을 해 나가는 것이지, 세상의 네트워크로부터 나를 고립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2. 매력의 본질 세 가지
이 사실로부터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 번째, 불안한 상황이 찾아왔을 때 지금 상황이 나를 위협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모든 것은 관계입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서로 접촉하고, 서로를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선택을 하며, 무언가를 주고 받는 상호작용을 하고 있어요. 우리는 관계 중입니다.
두 번째, 인간 몸의 메커니즘은 우리가 돌도끼를 들고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그다지 변하지 않았고, 여기서 비롯된 관계의 욕구 역시 변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생존 욕구를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우리는 자신에게 뭔가를 줄 관계를 필요로 하지만, 그 관계가 자신을 위협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또, 우리는 여기서 본질적인 매력의 코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1. 유용함
2. 무해함
3. 접근성
사람은 타인을 만날 때 무의식적으로 저 세 가지의 파라미터를 측정합니다. 타인이 내게 신경을 곤두세운다면, 타인이 내게 차갑다면 저 수치가 충분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이 수치는 모든 것과의 관계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저는 술을 좋아하고 술은 제게 유용합니다. 그래서 관심이 가요. 하지만 몸이 직격타를 맞기 때문에 선뜻 마시기 쉽지 않아요. 그래서 좋은 술을 가끔 먹고 싶지만 가격이 높은 꼬냑이나 와인, 그 술자리를 위해 내야 하는 시간을 생각하다 보면 그닥 술에 손이 가지 않게 됩니다. 술과의 관계가 멀어지고 있어요.
2. 관능과 매력의 기술
아트오브러브 Art of Love는 사랑의 기술이자 관계의 예술입니다. 그 중 두 번째 PHASE 2는 육체와 본능, 그와 관련된 관계 요소인 관능적 매력을 다루는 기술입니다. 먹는 법, 숨쉬는 법, 움직이는 법, 일상에서 몸과 함께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그동안 살면서 여러분이 배우지 못했던 것을 배우게 됩니다. 여러분이 그 어디서도 들어볼 수 없었던 이야기일 것입니다.
놀랍게도 인간관계, 자아, 부모, 영적 주제, 돈과의 문제라고 생각했던 많은 것들이 몸을 돌보는 법을 알게 되면 해소가 될 거예요. 저 문제들은 몸, 생존 메커니즘, 움직임을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이 대부분입니다.
알면 모르는 사람과의 격차가 생겨납니다. 그 차이는 점점 커질 수밖에 없어요.
몸에 대한 지식은 신체자원 (매력과 건강)의 압도적인 차이를 가져오게 될 것이고 이 자원은 여러분의 사회적 풍요와 관계를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아름다움이 유지되는 기간 역시 이 지식을 모르는 사람들과 차이가 나겠지요.